【 청년일보 】 퀵커머스란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면 15분에서 1시간 만에 배송지로 상품을 배송해주는 즉시배송 서비스를 말한다. 업체들은 도심에 여러 개의 물류센터를 두고 이를 기점으로 주문이 들어오자마자 라이더에게 상품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배송 시간을 단축한다. 1~2인 가구의 증가와 COVID-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편리성에 가치를 두는 소비자의 구매 패턴 변화 등으로 인해 해당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배달의 민족, 쿠팡, GS리테일, 이마트 롯데 등등의 기업들이 퀵커머스에 뛰어들었다. 올리브영의 오늘드림, 롯데슈퍼의 1시간 바로배송, 이마트의 쓱고우, 요기요와 gs리테일이 협력한 요마트 등등이 출시됐다. 해외에서는 미국 고퍼프, 독일 고릴라스, 터키 게티르 등이 유명하다. 모두 보다 더 빠른 속도, 더 싼 가격, 더 많은 지역에서 배달하겠다는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 배송시장의 트렌드는 새벽배송에서 퀵커머스로 이동하고 있다. 그 이유는 새벽배송을 하기 위해서는 초기 비용과 운영비용이 막대하게 필요해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새벽배송을 대신해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을 물류 센터처럼 활용해 운용비를 절감한 퀵커머스
【 청년일보 】 구독경제란 일정액을 내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를 일컫는다.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주기적으로 생필품이나 의류, 차량등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구독사업을 세계 최초로 펼친 Zuora(주오라)는 기업용 구독경제 결제 시스템과 소프웨어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기업은 업체에서 반복적으로 수익을 창출해내려면 시장에 있는 고객을 구독자로 전환하여야 하고 이런 변화를 구독경제라고 지칭하였다. 구독경제가 떠오르는 이유가 무엇일까? 최근 산업 간의 경계가 모호해진 빅블러 현상이 발생하였다. 또한 기술변화가 급격해졌고 시장의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시장에서 물건을 구독의 개념으로 다루는 것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구매와 소비 패턴을 성향을 분석하여 제품을 추천해주는 맞춤형 서비스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구독경제는 코로나 19를 통해 언택트 트렌드가 유행하면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였고 시장 규모가 커지게 되었다. 소비자는 물건을 매번 구매하러가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기업은 사물인터넷, 정보기술의 발